ㅇ일시 : 2023.4.23(일)/09:40~12:40(3시간)
ㅇ코스 : 북노일리버스종점_삼거리_노일리경로당_경주김씨제실_북노일/남노일갈림길_금학산_북노일/남노일갈림길_북노일방향_삼거리_북노일버스종점(약 6km)
ㅇ날씨 : 최고 20도,미세먼지나쁨, 풍속 1~2m
ㅇ위치 : 홍천군 북방면 노일리일대
ㅇ토요일 집안행사로 일요일에 대중교통이 수월하고 짧은 산행코스인 홍천 금학산을 다녀 왔다. 옛 명칭이 "금확산"일 때에는 명산지정이 되지 않은 철원 금학산과 구분이 되었는 데, 금학산으로 정정 되고 나서는 명산지정이 되지 않은 철원금학산과 동명이산 이라서 오히려 철원금학산을 명산지정으로 잘못 알고 있는 산객들이 많은거 같다.
대중교통으로 다녀온 분들이 많아서 차편은 07:10분 동서울발, 08:10분 홍천도착, 8시50분 양덕원방면 북노일행이 동일한데, 나는 06:40분 동서울발을 타고 홍천 7:40부도착 여유있게 아침식사를 즐기고 8시50분 양덕원방면 북노일행 승차준비를 하고 있었는 데 "그림사랑"님을 터미널에서 만나 즐거운 함산을 했다.
대중교통은 양덕원방면,북방/동산 방면으로 북노일까지 하루 7회나 다닌다. 회차하기 좋은 지점 같았다.
당초 계획은 우측 구드레미슈퍼나 여호네고개에서 시작할려고 했는 데, 의미가 없을거 같아 버스종점으로 원점회귀
하산길의 방향이 북노일인지? 남노일인지? 애매하게 표기해 놔서 지도보고 진행하는게 수월했다.
북노일버스종점에서 바라본 금학산, 하산길은 남노일로 표기 했다가, 북노일로 표기 했다가 혼동 스러웠다.
전원주택 뒤에 삼거리가 나오는 데 우틀해서 진행
노일리 경로당 찾으면 오늘 산행은 무난, 하산길의 주의점은 후반부에 설명
경주김씨 제각(제실)
연분홍 산철쭉이 산행의 지겨움을 달래 주었다.
7부 능선부터 약간의 험로가 나타났다.
카메라 타이머를 오작동 시켜서 이정표를 제대로 담지 못했다. 요지점에 왕복후에 북노일 방향으로 하산
내가 보았던 역대 최고의 수태극 이었다. 우측 끝이 팔봉산??
미세먼지로 조망을 즐기지 못했다. 좌측 끝에 가리산 같고
제일 끝에 희미하게 대룡산,수리봉 같고
노인정 들머리를 남노일로 표기한거 같다. 버스종점 명칭은 북노일종점 인데?? 북노일 방향으로 닥치고 직진해야 한다.
우틀하면 동산방향 버스만 탈수 있다. 종점에는 양덕원,동산방향 모두다 이용할수 있고 아니면 종점까지 1km 이동
이정표대로 직진하면 명칭이 북노일,남노일이 개념없이 나온다.
좌측 끝에 날머리가 보인다. 정중앙 금학산 하산길은 버스종점까지 외길 이다.
전원주택 좌측편까지 날머리에서 외길이다. 자동적으로 원점회귀
좌측 양덕원 방면에서 진입한 버스가 유턴후 좌측으로 4회 나가고, 우측 동산방향에서 진입한 버스가 유턴후 우측으로 3회나간다. 하산시 우틀하면 동산방향만 탈수 있다. 아니면 1km 종점으로 이동, 오늘 산행의 요주의 사항 이다.
홍천강 상류라서 대형차가 진입한지 얼마 않된 동네 였다. 양덕원방면에서 진입해보니 막바지에는 차선도 없었다.